기숙사 생활을 하고 같이 등교하고 대부분의 교육활동을 함께 하기에 본교에는 소소한 갈등이 발생하지 않을 수 없다. 일반학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들도 다분히 일어나고 교사와 학생 간에 이견이 충돌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을 단순한 규정의 잣대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안타까움이 너무 크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간절함에서 공동체회의는 탄생되었다. 따라서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며 배려하는 공동체 생활의 밑바탕으로서 전교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하는 공동체회의는 그 자체로서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 공동체회의를 통해 관심을 이끌어내고 문제를 공론화하여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나. 방침
1) 정규 교육과정 속에 선택(대안)교과로 자리하는 공동체회의는 학생회 주도로 이루어지는 선택 (대안)교과이며 전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다. 2) 매주 목요일 저녁 학생간부회의를 거쳐 다음 주 안건을 마련하고, 공동체 생활에 위해를 가하는 모든 행동이나 제도 등도 그 대상으로 삼는다. 3) 공식적인 발언자로서 예의를 갖추고 올곧은 언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4) 경청하는 자세를 바르게 하고 ‘다툼’이 아닌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찾아내도록 유도한다. 5) 공동체회의를 통해 나온 결론은 공지하여 일주일 동안 게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지킨 약속은 꼭 지키도록 한다. 6) 공동체회의에서는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동등한 발언자로 권리를 갖는다. 7) 기타 사항은 상식적인 선에서 해결하며 공동체회의를 통해 올바른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도록 지도한다.
다. 회의 진행 순서
1) 개회선언: 의장은 서기 또는 총무로부터 참석 회원수가 의사 정족수에 이르렀다는 보고를 받으면 ‘지금으로부터 제 ○차 회의를 개최하겠습니다.’라고 개회를 선언한다. 2) 국민의례: 국기에 대한 경례→애국가 제창→순국선열 및 전몰 호국용사의 명복을 비는 묵념(필요할 때만 실시), 끝나면 ‘모두 앉아주십시오.’라고 말한다. 3) 전 회의록 승인: 전 회의록을 서기가 낭독한 후 의장은 회원을 향하여 ‘지금 낭독한 전 회의 회의록에 빠진 것이나 정정할 점이 있습니까?’하고 묻는다. 이의가 없을 경우 의장은 ‘이의가 없으므로 회의록은 승인되었습니다.’하고 선포한다. 4) 보고사항: 전 회의와 이번 회의 사이에 접수된 모든 서류나 통신 등 회원에게 알릴 필요가 있거나 승인 받아야 할 일이 있을 때 이를 보고하면서 처리해나간다. 각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회에 위임되어 처리된 사항이나 위원회에서 의결된 사항을 보고한다. 위원장은 의안이 가결될 때 반대하던 소수 의견도 같이 보고한다. 5) 의안 보고 및 채택: 회의에서 처리할 의안을 보고하거나 새 의안을 채택하는 순서이다. 회의 전에 이와 같은 의안을 회원들에게 미리 통지해주면 회원들이 안건에 대하여 올바른 의견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의안 심의: 의장이 안건을 상정한다. 제안 설명을 한다. 질의 응답을 한다. 찬반 토론을 한다. 표결에 붙인다. 표결 결과를 발표한다. 7) 폐회: 의사 일정이 모두 끝났거나 예정되었던 폐회 시간이 되면 회원으로부터 회의 시간을 연장하자는 동의가 없는 한 의장은 폐회를 선포할 수 있다.
라. 안건
공동체생활을 위해하는 사람이나 활동내용, 시사 또는 사회적인 관심사와 연계된 안건,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는 모든 내용, 학교 행사활동 등의 다양한 주제
2 불고 때리며‘나’를 보여줘! (1인 1악기 연주)’
가. 필요성
공립대안중학교로서 본교에는 사회문화적으로 소외된 계층의 학생들 비중이 높은 편이고 지리적으로 도시지역과의 교류 활동이 어려운 문화 소외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학생들이 음악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접 할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고 사 교육을 받을 기회도 원천적으로 불가능하여 학교 음악교육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 이에 학생들에게 다양한 소질과 적성 계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의 재능계발 및 예술적 능력 향상과 공연 예술 활동에 대한 친밀도를 조성하는 일은 중요하다. 음악을 통하여 학생들의 올바르고 고운 심성 함양은 물론 도시 지역과 문화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지역의 여러 단체와 MOU를 체결하여 실질적 맞춤형 지원 체제 마련하고 수준 높은 연주와 감상의 기회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러므로 이를 뒷받침할 다양한 음악 활동은 밝고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 믿는다.
나. 목적
본교의 학생들이 악기 연주를 통하여 음악을 가까이 하고 사랑하며,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 특기를 신장시키고, 표현력ㆍ창의성을 계발하며 미적체험과 즐거움을 얻도록 한다. 또한 학교행사나 각종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공동체 의식 및 리더십, 성취감을 느낌으로써 자아실현의 가능성을 넓히고, 본교의 명예를 높이도록 돕는다. 또한 교육복지구현을 위한 문화소외지역학생들의 소질계발 및 예술적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오케스트라 운영 활성화를 통하여 교육공동체와 지역민의 정서향유와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한다.
다. 방침
1) 인근 음악단체와 교류 협력을 통하여 방과 후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관현악 오케스트라를 조직 운영한다. 2) 악기 종류별 특색을 이해하고 주법 및 기능을 익힌다. 3) 학년별 선택(대안)교과, 방과후학교, 재능기부 교육활동 등을 통해 연습에 임하고, 강사는 교육지원청 소재 학교들의 음악 교사, 파트별 전문 강사 및 예술 강사, 지역 예술관련 단체 인력, 대학생 문화봉사 등을 활용한다. 강사비가 필요할 경우는 다양한 재원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4) 각종 학교행사나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성취감을 느끼도록 한다. 5) 본교의 학부모의 열의와 지역민들의 지대한 관심을 충족시킨다.
라. 세부 운영
1) 관현악단 지도 교사 : 한OO, 김OO, 전교사 보조 활동 2) 전교생 1인 1악기 연주를 원칙으로 운영한다. 3) 학생들의 특기 신장과 효율적인 지도를 위해 지도교사 및 외부강사를 활용한다. 4) 지도교사 및 외래 강사의 수당 지급은 방과 후 학교 운영 예산지원 및 교육부 지원금(대응투자)으로 한다. 5) 지역대학인 경상대학교의 지원과 진주시립교향악단의 지원을 충분히 받는다. 6) 협력 체제로는 경상남도교육청, 경남대학교 음악교육과, 경상대학교 음악교육과 , 진주시청, 해군군악대 등 탄탄한 협력체제가 구축되어 운영 된다.
마. 예술교육 인턴교사 역할
1) 음악 수업 지원 : 음악 수업 지원 및 행정 보조, 음악실 악기 관리 2)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지원 : 오케스트라 운영관련 행정 보조 및 악기실 관리, 악기 관리, 악보관리 및 편곡, 악기 레슨, 오케스트라 행사 관련 준비 및 아동 인솔 보조, 개인 및 오케스트라 연습 보조지도 3) 강사관리 : 관현악 강사별 시간표 및 파트별 연습장소 관리, 오케스트라 강사 지원 및 보조 4) 학생관리 : 학생 안전 지도, 학생 출결관리 및 현황 파악, 오케스트라 관련 학생 관리카드 기록 및 학부모 상담 등 5) 기타 : 오케스트라 담당 교사의 요청에 따른 관련 업무를 처리